(주간)[산대특]자동차정비산업기사(과정평가형) 및 전기차 정비인력
교육과정 개요
모집마감 : 2025년 12월 26일
교육기간 : 2025.12.15~2026.08.14
(160일/총 960시간)
수업시간 :
월 화 수 목 금 (
09:00~15:50
)
모집인원 : 24명
담당교수 :
김종보
훈련비/훈련수당 :
전액정부지원/매월 최대 200,000원
지급 (교통비포함,출석률에
따라 차등지급)
참고사항 :
★개강예정입니다.
★본교 홈페이지에 신청 해주시면 추후 접수 관련 연락드리겠습니다.
★전액국비지원 훈련과정
★학력/경력 상관없이 수업참여 가능( 과정평가형 자동차정비산업기사)
★국민내일배움카드 필수 입니다.
훈련내용 +
① ‘자동차정비산업기사(과정평가형)’ 과정 : 총 690H
- 기존 과정평가형 자동차정비산업기사 교육·훈련 과정을 준용하였으나, 산업계 및 교육계 의견을 반영한 형태로 일부 개선
- (개선) 일부 필수 능력단위 교육시간 조정 / 선택 능력단위에 대한 모듈화 교육 수행(기준시간 내 모둘화 과목편성 자율화) * ‘자동차엔진정비, 자동차섀시정비’ 능력단위로 NCS 권장훈련시간 범위에서 조정
② 전기자동차정비 NCS : 250H
- 정비환경 변화와 교육계 요구에 대응, 전기차정비능력 향상과 표준화된 교육으로 직무역량을 인정하는 방안 필요
- 기존 자동차정비산업기사 과정평가형 자격에 전기차정비 직무역량을 추가하여 인정하는 방안으로 설계
③ 전기자동차 개론 : 20H
- 실습 중심의 전기차정비 교육과정에서 전기차개론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 제기
- 고용부-기아 전기차정비 인력양성 업무협약(’25.4.7)의 후속조치로 기아 에센셜 교육자료에 근거한 교육·훈련과정 설계
- 해당 교육·훈련 과정 이수 및 기아 오토큐의 전기차정비 수준역량과도 연계 추진
| 교과구분 |
훈련시간 |
교과목명 |
| 직업기초능력 |
4시간 |
의사소통능력 |
- |
| 4시간 |
문제해결능력 |
- |
| 4시간 |
대인관계능력 |
- |
| 4시간 |
자기개발능력 |
- |
| 4시간 |
직업윤리 |
- |
| 자동차공학 |
110시간 |
자동차공학 |
- |
| 자동차섀시 정비 |
40시간 |
전자제어 현가장치 정비 |
- |
| 30시간 |
유압식 현가장치 정비 |
- |
| 30시간 |
조향장치 정비 |
- |
| 30시간 |
제동장치 정비 |
- |
| 50시간 |
자동변속기 정비 |
- |
| 20시간 |
휠·타이어·얼라인먼트 정비 |
- |
| 자동차엔진 정비 |
10시간 |
엔진점화장치 정비 |
- |
| 10시간 |
연료장치 정비 |
- |
| 15시간 |
냉각장치 정비 |
- |
| 30시간 |
엔진본체 정비 |
- |
| 45시간 |
배출가스제어장치 정비 |
- |
| 30시간 |
디젤전자제어장치 정비 |
- |
| 45시간 |
가솔린전자제어장치 정비 |
- |
| 15시간 |
윤활장치 정비 |
- |
| 자동차전기전자 장치 정비 |
40시간 |
자동차 전기·전자회로 분석 |
- |
| 30시간 |
자동차 네트워크 통신장비 정비 |
- |
| 50시간 |
자동차 편의장치 정비 |
- |
| 30시간 |
자동차 냉·난방장치 정비 |
- |
| 전기자동차 정비 |
40시간 |
전기자동차 고전압배터리시스템 정비 |
- |
| 10시간 |
전기자동차 고전압 취급관리 |
- |
| 30시간 |
전기자동차 편의안전시스템 정비 |
- |
| 30시간 |
전기자동차 고전압분배시스템 정비 |
- |
| 40시간 |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 정비 |
- |
| 30시간 |
전기자동차 구동시스템 정비 |
- |
| 30시간 |
전기자동차 안전관리 |
- |
| 40시간 |
전기자동차 구성시스템 점검 |
- |
| 자율편성 |
30시간 |
자율편성 |
- |
취득가능 자격증 +
본 교육을 듣고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 자격증구분 |
자격증명 |
시행기관 |
관련링크 |
| 국가공인 |
자동차정비산업기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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