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클러치 정비( 점검 및 진단,교환작업)  ( No.1868 ) 작성일 2017-09-05 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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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기, 클러치 정비.jpg
작성자 정영호


이번엔 분조형 모델을 가지고 클러치와 변속기에 대해 학습을 했습니다.

클러치의 작동 흐름
클러치 페달을 밟으면 푸시로드가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 를 밀어내면서 유압이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그 유압이 클러치 릴리스 실린더로 전달되어 직선운동을 하는 동력으로 변환이 된다. 이 동력이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을 통해 다이어프램 스프링을 누르게 된다. 그러면 다이어프램 스프링이 안쪽으로 구부러지면서 압력판을 잡아당기게 되며 클러치 디스크를 플라이 휠과 떨어트리게 한다.

클러치 페달 자유간극(유격) 측정
클러치 페달의 유격은 클러치 페달을 눌렀을때 푸시로드에 힘이 가해지기 전까지 들어가는 깊이를 말한다.
실습장의 기계식 클러치는 소나타iii기준 6 ~ 13mm의 유격을 기준값으로 설정했지만
전자식 클러치인 아반떼의 기준은 4mm 내외로 매우 간극이 협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클러치 공기 빼기 작업
클러치와 관련된 부품을 교환하거나 페달이 스펀지 현상을 보일때는 공기빼기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작업순서는 다음과 같다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의 오일 탱크에 브레이크 오일을 보충한다.
운전자가 클러치 페달을 여러번 밟았다 논 후 다시 밟은 상태에서 보조자가 공기빼기 나사를 풀어 기포를 빼내고 다시 잠근다. 이 작업을 기포가 나오지 않을때까지 반복하여 실시한다. 단 클러치 페달을 밟을때 항상 클러치는 최대지점까지 복원시킨 후 다시 밟으며 급하게 반복하지 않는다.
이렇게 기포를 빼내면 오일탱크의 오일량를 점검하여 필요할 시 추가로 보충한다
1조학생들 작성글( 공병지 김성룡 김재진 손병무 최동락 최민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