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4차 산업혁명 시대, 내 직업 찾기"  ( No.1271 ) 작성일 2019-04-12 12:20
첨부파일
4.5 4차 산업혁명시대의 직업찾기(첨부 한국고용정보원).pdf (3,171KB)
작성자 조무연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이재흥)은 4차 산업혁명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직업세계 속에서 청소년의 직업·진로 선택을 돕고자 가이드북 "4차 산업혁명 시대, 내 직업 찾기"를 발간하였습니다.

해당 가이드북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세계 변화 트렌드, 직업선택 방법, 미래 유망직업 15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사람들이 청소년들에게 보내는 조언, 4차 산업혁명으로 새롭게 등장하는 진로고민 사례와 답변(Q&A)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이드북의 핵심 내용)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세계 변화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요구되는 능력이 육체적이냐 혹은 인지적이냐에 상관없이 정형화된 업무는 기술(로봇, 인공지능 등)로 빠르게 대체될 것이다.
반면에, 고도의 유연성과 육체적 적응성, 창의성, 공감능력 등이 필요한 직종은 컴퓨터화와 기계화에 덜 영향을 받을 것이다.

직업의 등장과 소멸이 더욱 빨라지며, 직업구조 변화는 신기술에 따른 새로운 직업 등장, 직무의 전문화 또는 세분화, 직무의 융복합화, 기존 직업의 역할 강화 등 4가지 유형으로 나타날 것이다.
미래 근로자의 업무 수행에 로봇과의 협력, 디지털 지식의 활용이 중요해 질 것이고, 디지털 기술을 잘 활용하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3D프린팅, 모바일,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이 급발전하고, 공유경제, 플랫폼경제가 확산되는 등 아이디어가 더욱 쉽게 사업화되는 생태계가 조성되어, 창업가 정신이 더욱 중요한 시대가 된다.
지식과 기술의 수명이 짧아지고, 사람 수명이 연장되면서 평생 더 많은 직업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이제 ‘평생직업의 시대를 넘어 평생학습의 시대’가 온다.

이밖에 가이드북은 미래 유망직업으로 사물인터넷 전문가, 인공지능 전문가, 빅데이터 전문가, 가상현실/증강현실 전문가, 생명과학 연구원, 정보보호 전문가, 로봇공학자, 자율주행차 전문가, 스마트팜 전문가, 환경공학자, 스마트 헬스케어 전문가, 3D 프린팅 전문가, 드론 전문가, 소프트웨어 개발자, 신·재생에너지 전문가 등 15개 직업을 선정해 소개했다.
가이드북은 각 직업별로 하는 일, 활동 분야, 능력과 흥미, 필요 교육훈련 및 자격, 전망, 관련 직업 등을 담고 있다.

한편 김동규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위원은 “미래 직업세계 변화를 잘 이해하고 그에 맞는 미래 직업능력을 키운다면 4차 산업혁명 기술혁신에 따른 불확실성 속에서도 밝은 앞날을 굳건히 걸어갈 것이다”라며, “앞으로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 데이터 분석 능력이 요구되는 직업과 일자리가 더욱 증가할 것이며, 컴퓨터와 디지털 기술을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digital literacy, 디지털 문해력)을 키운다면 누구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인재가 될 수 있다”라고 밝혔다 합니다.
다음글 한국산업인력공단과 "산업현장교수" 계약 체결... 박기현 2019.04.14 366
현재글 "4차 산업혁명 시대, 내 직업 찾기" 조무연 2019.04.12 331
이전글 현대자동차서비스 블루핸즈 사무원채용 현장면접.. 김광희 2019.04.02 430